▣ 창업실무 및 준비사항

   1. 창업실무 및 준비사항
   2. 창업시 단계별 이해 및 창업자금계획





1. 5W2H를 준비하라.

창업을 준비하는 단계에는 업종과 창업설계의 방향을 정리합니다.
5W2H는 What, Why, Who, When, Where의 5W와 How, How much의 2H로 설명합니다. 각 제목을 클릭하여 내용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2. 벤치마킹은 경쟁력이다.


다른 업종을 벤치마킹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공한 매장의 사례를 많이 보고 제대로 관찰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성공 요인이란 매장마다 다르기 때문에, 한 두 군데만 보아서는 안 되며 잘못하면 모방 정도만 할 수 있을뿐 진정한 성공의 노하우를 찾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벤치마킹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는 벤치마킹을 통하여 다음의 4가지를 반드시 얻어야 합니다.
첫째, 창업 전 컨셉 설정에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둘째, 경쟁 상대의 전략, 전술을 찾아내 대책을 마련합니다.
셋째, 본인 매장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습니다.
넷째, 업계 전체의 경향을 파악하여 궤도 수정에 활용합니다.



벤치마킹이 무용지물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이러한 목적들과 함께 비교하여 검토할 기준이 필요합니다.
물론 창업 전 단계에서 기준을 설정한다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나 다음 참고 사항들을 알아 둔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의 것들을 참고하여 봅시다.
목표로 성공한 매장은 어떤 곳인지에 대해 상세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취향으로만 다른 매장을 판단한다면, 손님의 마음을 사로잡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과연 손님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해답들은 성공한 매장들에 숨어 있습니다.
평가 방법은 ‘좋다’, ‘나쁘다’가 아닌 좀 더 구체적인 말로 표현하도록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벤치마킹 할 때의 체크포인트를 알아봅시다.

-접근방식 : 음식점 창업 입지의 특성, 손님의 유동인구 수, 주변 환경, 외관, 간판, 모형 케이스의 디자인, 청소 상태 등을 점검합니다.

-음식점에 들어 섰을 때의 인상 : 종업원의 인사, 태도, 좌석 안내의 방법, 복장, 몸가짐, 다른 종업원의 태도 등을 점검합니다.

-접객 서비스 : 매뉴판의 제시방법, 주문을 받는 태도/말투, 추천 요리 등의 안내, 요리 설명의 방법/지식, 주방에 주문전달 방식, 테이블 세팅, 음식의 운반 방법, 테이블의 배치 방법, 음식 제공까지의 시간, 여러 가지 주문에 대한 대응 방법, 객석에 대한 주의력, 중간 서비스, 카운터에서의 대응, 손님이 나갈 때의 태도 등을 점검합니다.

-상품의 관리방법 : 디자인/보기 편함, 손님의 시선 끌기, 청결, 상품 구성과 분류/품목 수, 가격대, 전략 가격의 유무와 수, 미끼 상품, 애물단지 상품의 처리방법, 예상 객 단가 등을 점검합니다.

-상품 : 강한 첫 인상, 푸짐함, 데커레이션 연구, 곁들인 음식, 맛, 재료, 독특한 조리법, 적당한 가격, 식기 등 그 외 연출 센스, 제공 시간과 온도 등을 점검합니다.

-청결 :  의자, 테이블, 통로, 벽면, 창 유리, 조명기구, 인테리어, 화장실, 계산대 주변 등을 점검합니다.

-분위기 : 공조 상태, 배경음악, 조명의 밝기, 잡음, 소음, 냄새, 연출에 대한 연구 등을 점검합니다. 타겟, 외식관리자의 리더쉽, 종업원의 훈련 정도와 팀워크, 판촉 대행 등을 점검합니다.



3. 운동화를 다 닳게 하라.


자기가 확보하려는 점포의 인근지역에 지하상가 또는 지하철 공사를 실시할 것인지,
또는 언제쯤 공사를 개시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조사합니다.
서울의 예를 들면 지하철 2호선 공사시 약 3년간 을지로 주변상가는 영업상 막대한 손해를 본적이 있습니다.
물론 지하철 공사가 완료된 후에는 시장이 다시 회복되었지만 지하철공사 기간 중에 이 지역의 많은 음식점들이 개점 휴업상태를 면할 수 없었고 영세업체들이 대부분이어서 폐업하거나 장소를 이동하지 않을 수 없어 점포를 다른 지역에 개설하였는데 이것도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지방의 경우 중심상가나 종합터미널 앞에 주차장을 확보하기 위해서 또는 상가시설 확대를 위해서 지하상가 공사나 지하 주차장 공사를 하는 경우에 인근의 점포는 자가 건물이던 임대 건물이던 공사 지연 또는 공사장의 먼지, 소음과 교통의 불편 등으로 영업을 할 수도 안 할 수도 없는 난감한 상태가 되어버린 예도 보게 됩니다. 대전의 경우를 보아도 대전역 앞 지하상가 공사시 약 3년의 기간을 소비했는데 이때 주변의 상가는 영업부진을 면치 못하여 폐업하는 점포가 속출하였습니다

여건을 사전에 파악하지 못하고 현재의 여건만 좋다고 하여 또는 지하 공사시 큰 문제가 없으리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조급히 점포임대계약을 체결해 버리면 돌이킬 수 없는 실패를 맞이하게 됩니다.
반드시 지역소재 부동산소개소에 문의하든가 지역상공회의소 혹은 지역해당 행정관공서에 문의하면 공사 개시 시기, 완공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공사가 완료되면 공사 이전보다 더 좋은 상세권 또는 상권이 형성될 걸로 예상하기 쉬우나 반대로 이러한 공사가 완료된 후 상권이 종전보다 더 악화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대학교, 중고등학교, 대 그룹기업의 본사 또는 대형공장의 이동을 사전 탐지해 봅니다.
대형건물의 상주인구나 대량사업인구가 이동하는 계획은 오래 전부터 준비해온 경우도 있으며 갑자기 결정 되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종잡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정보수집을 열심히 하여 인근의 부동산소개소와 밀접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 어느 정도는 감지할 수 있습니다.
남보다 빠른 정보입수는 경쟁에 이기는 것이며 생존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점포 후보지에 백화점, 쇼핑 센타, 대형 패밀리 레스토랑이 입점할 여지가 있는지의 정보를 입수해야 합니다.
대형건물이 건축되어 개점하면 유리한 국면과 불리한 국면을 다르게 볼 수 있다는 점을 점검합니다.
신흥 개발지역이나 넓은 공지가 주변에 있는 점포는 계약 전에 그 공지의 용도에 대한 조사도 아울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점포 후보지 인근에 대형 건물이지만 공공기관건물 또는 정부기관의 종합청사가 입주할 계획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도로확장의 가능성을 조사합니다.
자동차의 출입이 쉬운 로드사이드 점포를 제외하고는 큰길보다 노폭이 좁은 쪽에 위치하는 것이 유리할 때가 많습니다.
점포 후보지를 물색할 때 도시 계획상 도로가 계속 확대하지 않는 지역 또는 도로 가운데 녹지대가 없는 쪽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 폭에 유의할 것은 지금은 쌍방통행이나 일정 기간 후 일방통행으로 변경할 지역 또는 지금 일방통행이 되고 있는 도로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 영업점포나 유흥가가 형성될 지역은 피합니다. 후보지의 점포 인근지역에 나이트클럽이나 캬바레 디스코장이 새롭게 개점될 경우 일부 식당 업종은 저녁 식사 고객이나 심야 고객이 증가되는 예도 있으나 반대로 가족 고객, 사무실 고객, 그룹 고객, 데이트 고객, 청소년 고객의 발길이 줄어드는 경향에 유념해야 합니다.
자동차 생활 영역이 확대되고 20대 젊은 세대들의 취향이 바뀜에 따라 주로 저녁 귀가길 가벼운 술모임으로 활용되던 먹자 골목은 식당 후보지로 퇴조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 유의하도록 합니다.


경쟁 예상되는 점포의 선정과 치밀한 조사 그리고 경쟁점의 영업상태를 분석해야 합니다.
업태와 업종이 결정되지 않을 경우 구체적으로 어떤 점포가 경쟁점포가 될지는 말할 수 없겠지만 여기서는 비교적 영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점포, 고객이 많이 모이는 점포, 심리적으로 나의 경쟁점이 되리라고 예상하는 점포, 내가 생각하고 있는 규모와 비슷한 점포를 일단 잠재적인 경쟁 상대로 생각하고 조사 분석합니다.
 
경쟁 대상점을 조사할 때는 자기 나름대로 이들 점포의 장점과 약점을 기록해 가면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경쟁점을 조사할 때도 막연히 고객이 많다, 종업원의 서비스가 좋다, 음식이 맛있다 등의 기록 보다는 통일된 조사 자료표를 작성하여 기록합니다.



4. 업종에 맞는 손익분기점


창업을 할 때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은 치밀하고 정확하게 자금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가능하면 손익분기점을 낮게 설정하도록 합니다. 필요 이상으로 많은 자금을 차입하여 “나중에 벌어 갚으면 되지”라고 창업을 쉽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창업자금의 내역을 알아봅시다.
1. 가게 취득비 : 가게 중개료 / 가게 중선임대료 / 가게 보증금 / 내부 시설이 포함된 가게의 경우 별도의 권리금
2. 가게 공사비 : 설계비 / 간판 공사비 / 내장. 설비 공사비 / 외장. 조경 공사비
3. 집기 비품비, 기타 : 샘플 / 장식품 / 식기류 / 유니폼 / 소모품 / 사무용품 / 금전출납계 / 의자. 테이블 / 조리용구. 기기류 / 디자인 관련 / 개점비
4. 예비비용 : 3~6개월간의 운영자금 / 예상 외 경비를 위한 예비비용



손익계산서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손익계산서란 일정 기간, 음식점 영업 실적을 명확히 하기 위해 모든 비용을 일람표로 작성한 것입니다.
이것만 보아도 점포를 경영하면서 얼마나 벌고, 얼마나 손해를 봤는지를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비용이 계산되기 때문에 매출과 비교한 각 비용의 비율이 적정한지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감가상각비와 순익을 더한 금액을 캐시 플로우라 합니다.



손익분기점 매출액을 파악합니다.
손익분기점이 되는 매출은 매출과 비용의 총액이 같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 매출이 손익분기점을 넘기 시작하면서 이익이 발생합니다.

다음 그래프는 매출, 비용, 그리고 손익분기점의 관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총 비용은 고정비와 변동비를 더한 것으로, 고정비 그래프가 매출 그래프와 만나는 점(P점)이 손익분기점의 매출이 됩니다.
그런데 고정비는 매출이‘0’이라도 일정액이 지출됩니다. 따라서 (B)그래프는 고정비 그래프를 먼저 그린 후 변동비 그래프를 그려 나갑니다. 즉, 변동비 그래프 이하가 총경비가 되기 때문에 변동비와 매출 그래프가 만나는 P점이 손익분기점의 매출이 됩니다. 손익분기점의 매출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익분기점을 낮추려면 먼저 고정비를 줄이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변동비도 줄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정비는 조정하기 어려우므로 변동비를 줄이는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손익분기점의 손님 수와 예상 매출액을 파악합니다.
손익분기점의 매출은 매출과 총 경비가 같아지는 것으로, 즉 고정비와 한계이익이 같아질 때의 금액을 말합니다.
그리고 고정비는 매출에 상관없이 일정하기 때문에 손익분기점의 매출을 넘어서면 한계이익에서 고정비를 뺀 나머지가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일반 음식점의 경영지표에 의하면 변동비율은 74%입니다.
가령 객단가를 약 10,000원으로 하면, 손님 1인당 매출은 10,000원이고 그 코스트에 해당되는 변동비는 7,400원입니다.
예컨대 손님 한 명이 증가하면, 10,000-7,400원=2,600원이 남는다라는 계산이 됩니다.
손님이 두 명인 경우는 5,200원이 남는 셈입니다. 회계 용어로는 이를 ‘한계이익’이라고 합니다.
화면의 그래프는 한계이익이 손님 수의 증가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관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손익분기점의 매출은 매출과 총 경비가 같아지는 것으로, 즉 고정비와 한계이익이 같아질 때의 금액을 말합니다.
그리고 고정비는 매출에 상관없이 일정하기 때문에 손익분기점의 매출을 넘어서면 한계이익에서 고정비를 뺀 나머지가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화면의 그래프는 (A) 그래프에서 세로축을 매출, 가로축을 손님 수로 하여 손익분기점이 되는 손님 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한편 손익분기점의 매출에서는 한계이익과 고정비가 같은데, 이때 ‘이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목표이익 역시 고정비로 생각하면 목표이익을 확보할 수 있는 매출은 다음과 같은 식이 됩니다.

- 요약 -

'▣ e-러닝센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점포개점 프로세스  (0) 2009.01.05
2. 창업시 단계별 이해 및 창업자금계획  (0) 2008.11.26
1. 성공·실패사례 분석  (0) 2008.11.26
Posted by 티스토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