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 성공·실패 사례 분석

   1. 성공·실패사례 분석 1
   2. 성공·실패사례 분석 2
   3. 성공·실패사례 분석 3

 

 

1) 맛의 경쟁력

 

맛의 경쟁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첫 째, 소비자의 맛집에 대한 4가지 평가 기준
-오, 정말 끝내주는데?
-음.. 먹을 만 하네.
-난, 별론 데
-야, 이 집 다시는 안 온다.

창업 초기 식사하는 손님들을 유심히 관찰하면 음식을 대할 때 분명 한 마디씩 합니다.
그 순간을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둘 째, 소문난 맛집은 분명히 다릅니다. 그러나, 잘 살펴보면 그들만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한 가지 음식을 고집한다는 점입니다.
한 가지 음식을 타이틀로 내걸고 오직 그 음식 한 가지에 모든 정성을 다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역사가 깊습니다.
소문이 나기까지 오랜 노하우와 단골 손님이 그 집을 지킵니다. 한 마디로 맛집이 하루아침에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는 거죠.

 

 

셋 째, 맛은 있는데 장사가 안 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첫 번째 이유로는 맛내기 전수에 실패하는 경우입니다. 분명 맛은 있지만 손님이 기대하는 그 맛이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무조건 맛이 있다고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손님이 기대하는 무엇이 반드시 존재합니다. 특히 오래된 단골 손님의 경우 그 집만의 맛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의 이유는 서비스 경쟁력 실패로 꼽을 수 있습니다. 맛만 갖췄다고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손님을 진심으로 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 밖의 요인으로는 입지 경쟁력, 시설 경쟁력, 고객관리 능력 등 고루 갖춰야 할 덕목들이 있습니다.

 

 

2) 상권, 입지, 점포 경쟁력

 

 

 

유동인구가 절대 중요한 음식점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분식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나 젊은 여성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패스트푸드형, 국밥 전문점. 요즘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커피전문점, 아이스크림 전문점, 도넛 전문점 등 음식을 포장해가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대부분 대형 프랜차이즈입니다.

 

 

찾아오는 음식점 입지와 조건은? 도심 외곽의 대형 음식점이 일반 음식점과 다른 점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대표적인 외식의 성격을 띄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적한 곳은 모임이나 행사를 위한 것이 많아서 꼭 배를 채우기 위한 것 보다는 음식점의 주변 경관이나 연계한 놀이문화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나들이와 함께 겸하는 것이죠. 가령, 온천이나 골프장, 스키장, 물놀이장 등의 편의시설 주변에 분포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도심의 음식점 같은 경우는 가시성과 접근성, 편의성이 점포 선택의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직원관리, 고객관리

 

직원관리, 해법은 있는가?

 

단골고객 만드는 4가지 비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각 음식점의 전략을 통해 단골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을 숙지하도록 합니다.


-맛이 최고다.
-입지 및 시설 경쟁력으로 단골을 만든다.
-주인의 서비스 경쟁력
-마케팅의 차별화

 

사람 때문에 실패한 음식점 사례분석. 모든 사업이 마찬가지이겠지만 가장 최우선이 사람입니다. 인사가 만사라고 하듯 음식점의 손 맛도 사람의 손 맛이 가장 중요합니다. 청담동의 고급 식당가 역시 손님은 음식을 먹기 위해 찾는 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고급 음식점들이 오래가지 못하고 문을 닫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사장이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 해서 벌어지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4) 홍보 마케팅

 

 

모든 홍보는 인터넷으로 통한다.
-홈페이지 구축은 기본
-홈페이지의 경쟁력 매우 중요합니다.
-인터넷으로 입소문내기

고객만족도 평가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 할인쿠폰 마케팅도 많이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오픈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 동시 활용하기는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거나 홈페이지 게시판 등에 글을 게시했을 때 할인 등의 혜택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돈들이지 않는 마케팅
-프로슈머 블로거들의 홍보
-방송국 전파로 날개를 단 맛집
-여성지는 강하다!

 

 

5) 창업주체의 경쟁력

창업 주체의 경쟁력
1) 음식점 운영의 궁극적인 실패 원인은?
-아이템 경쟁력
-점포입지 경쟁력
-직원관리의 미비
-가장 큰 실패원인은 주인의 경쟁력

창업자의 경쟁력이 곧, 점포의 생명입니다.
2) 성공하는 음식점 사장의 경쟁력은 무엇?
-음식에 대한 전문성을 반드시 확보해야 합니다. 아무리 장사가 잘되어도 홍보는 해야 하고 경쟁 점포를 반드시 벤치마킹 해야 합니다. 항상 부지런한 점포의 이미지를 손님에게 알려야 하며 꾸준해야 합니다.
주인이 건강해야 성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항상 남을 이해하고 감싸 안으려는 자세가 필요하며 베푸는 것에 인색하지 말아야 합니다.

 

 

창업주체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6대 조건
창업형 인간은 비젼, 전문성, 건강과 인간관계, 고객과 직원, 시장흐름, 도전정신.
이상 6가지 조건을 항상 관리하며 절대 잊지 않고 지켜나가야 합니다.

-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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