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준비 및 환경분석

   1. 창업시장 환경분석과 대응전략
   2. 창업자 정신과 마인드

 

 

 

1) 창업시장 환경이해

 

창업시장 환경을 이해해야만 사업진입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으며 또한 시장환경 평가와 최소한의 분석을 통해 어떤 사업을 어떻게 진행시켜야 할 지를 알게 될 것 입니다. 한국 소비시장 동향과 미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의 양극화, 시장의 양극화, 창업자의 양극화. 말 그대로 소비의 양극화는 시장의 양극화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창업자들 역시 양극화되어 시장 진입을 하고 있습니다. 시장 논리대로 소비자를 쫓아가는 창업형태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소비자 소비문화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

 

IMF 이후 경기침체, 물가상승, 소득불안 및 유가상승에 대한 불안한 세계경제를 고려한다면 분명 소비자의 소비문화는 많은 변화를 추구하여 왔습니다. 경제 성장률과는 관계없이 일반 국민들의 상위 소득계층보다 소득감축 계층이 더 많아지고 있는 실정은 한마디로 실속소비, 알뜰소비, 절약소비 문화를 만들어 냈습니다. 그 어느 때 보다 다양한 상품들이 저가 판매라는 판매방식으로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소비가 뒤 따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시장의 미래를 내다본다면, 당분간 지금과 같은 상황은 지속되어 지리라 판단합니다. 내수경기 침체가 가속화 되고 실업율 증가와 소득감소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소비둔화와 소비절약은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 속에서 창업자가 살아남기 위한 방법은 메스티지 문화에 맞는 상품전략과 판매전략을 시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한국 자영업 창업시장 환경과 평가 대안

 

시장의 포화상태. 현재 국내에는 270만이 넘는 자영업자가 있습니다. 인구비례 평균 5가구당 1가구가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는 수치가 나옵니다. 한마디로 시장은 포화상태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창업자가 시장 진입 대기 속에 있으며 현재 60만 신규 창업자가 대기수요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창업시장 진입동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정체성의 부족입니다. 창업자체가 목적 목표가 되어 시장진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조기퇴직 이후 사회 적응 및 정착 불안정, 고령화시대 생활 활동 방식의 한계적 상황 등으로 인하여 마지못해 창업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치열한 창업시장에 진입한다는 사실입니다.

실패율이 높은 이유. 위와 같은 상황에서 창업을 수행하게 되므로 당연히 모방성창업, 비전문성창업, 그리고 창업준비 부족 등으로 인하여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실패 확률이 높은 창업자 양상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입니다.

 

 

4) 평가대안 

 

철저히 준비하고 교육하라! 창업 진입을 위하여 사전에 자신과 맞는 창업아이템 선정은 물론 사업수행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준한 모든 절차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진행시켜야 할 것입니다.

 

체험을 통한 실전 훈련을 갖추어라! 선택한 창업 아이템이 현재 시장에서 어떤 내용으로, 어떤 방식으로, 어떤 고객층과, 어떤 판매방식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지 실전 훈련하는 것만큼 확실한 경험과 노하우를 얻는 방식은 없습니다. 최소한 3개월 정도 체험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만 하지 말고 행동하라! 모든 사람은 지식만 많이 갖고 생각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움직임이 둔해지면 그만큼 시장에서 멀어집니다. 고객과의 관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고객이 무엇을 좋아 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그것을 빨리 찾아내어 고객에게 전달해주는 행동력이 최우선입니다.

 

포화시장 속 80%는 경쟁력을 잃은 모방창업. 형식적인 창업은 당연히 경쟁력이 없습니다. 그래서 실패하는 창업자가 많은 것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 시켜서 현재 시장 속에 새로 진입하는 창업자는 스스로 차별화된 내용으로 자신만의 특화된 방식을 선택하여 경쟁력을 높인다면 결코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5) 창업시장 진입준비를 위한 구성내용

 

창업시장 진입을 위한 4요소가 있으며, 그에 대한 문제점도 알아봅니다.
창업시장 진입을 위한 4요소는 아이템, 상권과 입지, 자본, 창업자마인드로 구성 됩니다.


먼저 아이템에 대한 내용입니다.

유행을 쫓지 마라! 일시적으로 떴다 사라지는 아이템을 주위에서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틈새시장을 창출하라! 남이 다 하고 있는 것보다 비어있는 틈새시장에서 생존 경쟁력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창업자 자신이 전문성을 갖추어라! 자신에게 유리한 아이템을 찾아 전문성을 높이고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여 시장 진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상권과 입지.

투자대비 수익률을 고려하라! 무조건 좋은 점포는 점포에 투자되는 비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만큼 투자대비 수익률이 떨어질 수 있는 겁니다. 투자는 적게 수익은 크게라는 기본적인 말이 있듯이 투자대비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강점을 갖고 출발해야 합니다.


 
프로모션의 중요성과 실천의지. 아무리 좋은 점포, 상권이라 해도 자신의 사업내용을 알리고 고객에게 접근하는 방식이 부족하다면 그만큼 실패할 확률도 높습니다. 사업체를 구성하고 만드는 일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하는 문제는 더욱 중요한 내용이 될 것입니다.

 

메스티지 문화 창출. 가격이 싸다고 무조건 고객이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좋은 상품을 얼마나 싸게 팔 수 있는가하는 문제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메스티지는 창업시장에서 대세를 만들어가는 핵심 과제가 이미 되어있습니다. 고객만족 고객감동을 시킬 수 있는 것, 그것이 바로 메스티지 문화입니다.

 

명소주의형 점포 구성. 메스티지가 이루어지면 반드시 고객의 구전을 통해 명소형 점포가 될 것입니다.
가장 훌륭한 홍보.판촉의 방법이 바로 고객 스스로가 홍보하고 판촉 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명소주의형 점포는 창업자 자신과 판매하는
상품이 최고의 브랜드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자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7:3을 유지 하라! 자기자본과 타자본 비율을 7:3 이내로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무조건 많은 빚을 내어 창업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적정한 자기자본 속에서 일부 부족한 비용은 효과적인 방법으로 타자본을 유입하는 것이 좀 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창업 입문을 하게 될
것입니다.

 

자금집행계획 수립과 실천을 철저히 하라! 주머니 속 돈은 창업시 뭉텅이 돈으로 빠져 나가기 쉽고, 관리의 허점을 통해 낭비요소를 많이 만들어 냅니다. 자금집행에 관한 계획대로 철저히 이행 하도록 해야 하며, 집행하기 전 사전 비교검토와 사후관리에 대한 내용까지도 계획 수립하여 자금 소요에 대한 낭비와 리스크를 최대한 억제시키는 일을 해야 합니다.

 

손익분기점을 정확히 산출하라! 사업장에 대한 손익분기점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정확히 철저히 분석하고 산출하여 그에 준한 매출과 수익타당성을 어떻게 이루어내야 할지를 알아야 합니다. 투자규모, 매출예상규모, 매출원가 및 일반 관리비의 정확한 산출을 통해
수익 마지노선을 확보해야 하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조건과 활동 내용이 무엇인지를 구체화하여 실천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창업자 마인드.

지->행의 원칙을 이행하라! 말 그대로 행동으로 옮기고 행동으로 실천하라는 뜻입니다. 고객은 겉으로 드러나고 고객 스스로 체험적으로 얻고 확신한 것을 좋아합니다.

 

서비스의 실현. 서비스는 행동하는 철학입니다. 항상 밝은 미소, 맑은 대화, 기분 좋은 느낌으로 고객을 진심을 대하여야 합니다. 점포 내에서는 넘치는 에너지가 있어 고객으로 하여금 만족도를 높게 갖도록 해야 합니다. 고객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알아야 합니다. 고객이 있어 내 사업장이 존재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기 위해 고객과 쉼없는 인간관계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그것이 고객관리입니다.

 

 

6) 창업시장 진입준비를 위한 구성내용

 

성공창업 5단계 프로세스 구성.

성공창업의 5단계 프로세스는 아주 단순한 것 같지만 결과를 만들어 내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구성을 이해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될 것입니다. 5단계는 거꾸로 그 단계를 구성해야 합니다.

 

결론을 위한 창업 최종 목표 달성을 이룬 창업을 만들어 내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창업은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는 창업을 통해 돈을 벌었다, 성공했다는 결론을 만들고 그 일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것이 최종 창업의 목표가 될 것입니다.

 

4단계. 누가 돈을 벌게 만드는가하는 문제입니다. 바로 고객입니다. 고객은 철저하게 내가 지급하는 비용만큼 그 이상의 만족을 갖기 원하는 집단입니다. 조금이라도 만족하지 않으면 돌아서는 것이 고객입니다. 하지만 만족 그 이상을 얻게 되면 고객은 단순한 고객이 아니라 단골고객이 되고, 더 나아가 내 사업장에 귀중한 충성고객이 되어 마치 영업사원이 된 것과 같은 효과를 얻게되는 것입니다.

 

3단계. 그럼 고객이 만족하고 좋아할 수 있는 요소를 만드는 것입니다. 음식점을 예로 하면 맛이 좋아야 하고, 서비스가 좋아야 하고, 분위기도 좋아야 하며, 이벤트도 자주 하고, 고객관리 내용도 충실히 한다고 가정 하면 장사가 안 될 수가 없을 것입니다.
바로 3단계에서 그것을 만들어 내는 것 입니다. 고객이 좋아하고 고객이 인정할 수 있는 내용을 만들어 내는 일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2단계. 정보 지식. 노하우로 습득한 내용을 단계별로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내 사업장의 핵심 성공요소를 만들어 내기 위한 기본 원칙을 만들어 내는 일입니다. 인테리어, 메뉴, 판매방식, 종업원 운영과 활동, 기타 사업운영 전반에 대한 실행 원칙을 만들어 내는 일이 바로 2단계의 활동 영역에 속하는 것입니다.

 

1단계. 시장진입 단계로써 창업자 자신의 장단점을 비롯한 사업타당성 검토, 아이템스크리밍을 통한 아이템 선정, 사업계획서 수립 등 가장 기본적인 단계를 수행하는 단계가 됩니다. 중요한 것은 1단계에서 반드시 체험경험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7) 창업시장에 대한 경쟁력 구성요소

 

 

S.T.P 전략을 응용하라! 창업시장은 안 그런 것 같아 보여도 질서가 있고 세분화 되어 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것은 아이템과 고객, 상권과 고객, 사업주와 고객과의 관계성입니다. 모든 아이템은 시장에 존재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입점예정상권 내에서 내가 수행해야 할 사업 내용이 어떻게 고객과의 관계정립을 해야 안정되게 성장할 수 있는지 시장세분화 분석을 통해 활로를 개척해야 합니다.

 

고객선정. 시장세분화가 잘 이루어지면 고객층의 구분이 들어나게 됩니다. 고객은 일반 고객층, 표적고객층, 단골고객층, 충성고객층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사업내용과 관계가 먼 고객을 구분하지 못하고 영업을 수행한다면 시간, 자금, 인력의 낭비와 고객층 확보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창업자의 최종 목표는 모든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일입니다. 그러기 위해 내가 먼저 고객에게 어떤 충성을 보여 줄 것인지 확실한 대안을 만들어야 합니다.

 

광고, 홍보, 판촉전략. 통상 경영학에서는 포지셔닝을 말하고 있지만 창업시장에서는 좀더 다른 각도에서 응용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것은 바로 창업자들이 프로모션하는 방식이나 방법을 너무도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기점포의 강점을 나타내기 위한 홍보활동 방법이나 판촉 방법이 아직도 전근대적인 단순한 방법을 사용하는 사업자가 90%나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창업자는 광고, 홍보, 판촉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알아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S.T.P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면 무엇보다 흩어져 있는 창업정보 취득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취득된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을 스스로 만들어 나름대로 자기만의 특화된 사업운영의 매뉴얼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바로 창업 성공을 위한 핵심 성공 요소를 만들어 내는 일입니다.

 

 

8) 5W2H 전략을 수립하라.


내가 선정한 아이템을 시장에 확고히 하려면 5W2H 전략을 정확하게 수립하여야 합니다. 5W무엇을, 어디에서,어떤 고객층에, 어느 시점에서, 어떤 사유를 동반하여라는 취지이며, 2H어떤 가격정책을 수립할 것인가와 이러한 모든 내용을 어떤 방식을 동원하여 수행할 것인가하는 내용입니다.




-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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