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질적 분석

2008. 11. 26. 21:22 from ▣ e-러닝센터

▣ 사업타당성 분석

   1. 질적 분석
  
2. 양적 분석


 

 

1) 창업자 부분

 

성공한 기업가의 특성과 실패한 기업가의 특성을 비교 분석한 후, 성공한 기업가의 특성은 잘 습득하여 내 것으로 만들고, 실패한 기업가의 특성은 나와 냉정히 비교해 보고 이러한 특성을 지닌 부분은 고쳐나가도록 노력합니다.

 

 

 

 

P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거부감을 느끼지 않으며 타인을 즐겁게 해주거나, 봉사 또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적성이 있습니다. P점수가 높은 사람은 타인을 위한 서비스 및 봉사활동이나 정보, 아이디어, 의견의 교환 또는 교육, 자문, 충고, 상담 등의 업무에 적성이 있습니다.

 

T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사물의 용도를 파악하거나 사물의 수량을 체크하고 진열을 하는 등 주로 물건을 다루는 데 적성이 있습니다. T점수가 높은 사람은 타인에게 특별한 영업력이나 노하우 없이도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업무에 적성이 있습니다.

 

D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두뇌를 이용하여 자료를 조사, 분석하는데 적성이 있는 사람입니다. D점수가 높은 사람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차이를 구별하고 적절한 대안을 마련하거나 나가서는 대안의 선택 및 방향을 제시해 주는 동의 업무에 적성이 있습니다.

 

C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창의적인 사고를 통한 아이디어의 창출 및 작품의 개발 등에 적성이 있는 사람입니다. C점수가 높은 사람은 오락, 게임, 글짓기 등의 행위를 하거나 나가서는 광고, 디자인, 카피라이터, 연극, 영화 등의 업무에 적성이 있습니다.

 

M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연장이나 도구 등을 사용하거나 기계를 다루는데 적성이 있습니다. M점수가 높은 사람은 톱, 드라이버, 드릴 등을 사용하는 행위를 하거나 나가서는 기계장비를 조작하거나 운전 또는 고장난 제품이나 장비를 수리하는 등의 업무에 적성이 있습니다.

 

 

 

S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일명 어머니와 같은 자아라고 하며, 이러한 사람의 기본적인 성질은 마음이 선하고 공감적이며, 돌보기를 좋아하는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또한 타인 긍정적인 성격입니다.

 

L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일명 아버지와 같은 자아라고 하며, 이러한 사람의 기본적인 성질은 이상이 높고 독선적이며, 완고하고 정열적인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또한 타인 부정적인 성격입니다.

 

R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일명 이성적인 자아라고 하며, 이러한 사람의 기본적인 성질은 두뇌가 명석하고 논리적이며 합리적인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또한 중립적이며, 차가운 느낌을 주는 성격입니다.

 

F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일명 어린이와 같은 자아라고 하며, 이러한 사람의 기본적인 성질은 놀기를 좋아하며 행동파이고, 자발적이며 창조적인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또한 자기 긍정적인 성격입니다.

 

A의 점수가 높은 사람은 일명 순응적인 자아라고 하며, 이러한 사람의 기본적인 성질은 어리광을 부리며, 의존적인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또한 타인 순응적이며, 자기 부정적인 성격입니다.

 

 

 

전략화 요건이란 시장의 성장성 및 규모를 예측하며 타겟고객 및 목표 매출을 예측하고 또한 그에 따른 사업의 방향을 적절히 구사하는 등의 능력을 말합니다.

 

마케팅의 요건이란 영업능력과 동일한 말로 쓰이며, 기술적인 노하우가 필요없이 판매할 수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개개인에게 얼마나 잘 판매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을 말합니다.

 

서비스 요건이란 타인에게 좋은 첫인상, 호의적인 태도, 인상, 용모, 복장 등을 통하여 웃음, 미소, 친절 등의 행위를 얼마나 잘하는가에 대한 능력을 말합니다.

 

구조화 요건이란 조직의 구성과 인원의 통제, 업무의 분담과 체크 등 일정 규모 이상의 구조화된 조직을 이끌어가며, 예산의 배분 및 자금의 집행 등 일정규모 이상의 조직운영과 예산운영 능력을 말합니다.

 

기술력 요건이란 어느 분야의 자격증 소유 및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술 또는 전문 음식을 조리하여 고유의 맛을 내는 기술, 미용 기술 등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여기서는 포괄적인 분야의 다양한 기술력을 지칭합니다.

 

 

2) 아이템 부분

 

아이템 부분. 상품성 및 안정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창업자가 잘 알고 있고, 잘 실행할 수 있는 상품 또는 아이템인가?
-취급하려는 상품이 비 필수품이거나 사치품은 아닌가?
-창업자의 시장 참여를 배제하는 사실상의 독점은 없는가?
-정부의 인?허가에 의해 실제 사업이 제한되어 있지 않은가?
-경제 순환 과정에서 불황 적응력은 어느 정도인가?
-기술 요구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기술의 체득 및 변화 대처가 가능한가?
-초기 투자액은 어느 정도이며, 자금조달이 가능한 범위인가?
-이익이 실현되는 데 시간은 얼마나 필요하고, 그 시간 동안 자금력은 충분한가?

 

 

-예상되는 고객의 수 혹은 1일 방문객은 어느 정도인가?
-국내 및 해외 시장 규모는 금액으로 어느 정도인가?
-경쟁자의 세력 및 지역별 분포는 어떤가?
-경쟁 상품과 비교했을 때 품질과 가격관계는 유리한가?
-판매 유통이 용이하며, 물류비용이 저렴한가?
-잠재 고객 수의 증가는 있는가?
-새로운 창업자의 침투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소비자 성향이 안정적이고, 필요성이 증가하는가?

 


-적정 비용으로 제품을 생산 또는 구매 할 수 없는 요인이 있는가?
-생산 또는 구매 공정이 복잡하지 않고, 효율성은 있는가?
-원자료 조달이 용이하고, 값은 안정적인가?
-필요한 노동력 공급이 용이하며 저렴한가?
-원가/관리비/인건비 등 제 비용 공제 후 적정 이윤이 보장되는가?

 

 

3) 사업방향 부분

 

 

 

입지형 사업은 상권의 활성화,상권의 소비수준 및 구체적 소비행태, 상권 형성계층 및 점포 앞 유동인구, 주변 업종, 배후 세대, 교통, 시설물, 점포의 비용 등 주변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영업형 사업은 창업자의 강점/약점, 외부환경의 기회/위협, 다변화하는 유통채널, 개인, 단체, 기업, 정부고객 목표 가능한 시장의 세분화로 내용을 살펴보면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두 사업모델 중 어떤 사업을 하든 사업전략의 일관성을 가져야 합니다. 사업의 비전, 핵심성공요소 및 핵심성과지표의 결정, 목표고객의 명확화, 경쟁우위 전략의 수립,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입니다.

 

 

앞선 전략에 맞는 일관성 있는 전술을 실행해야 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전술의 실행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의 선정, 가격의 결정, 점포 또는 사무실의 컨셉, 인력의 구성, 구매 및 생산 계획, 촉진 계획 등입니다.

-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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