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준비 및 환경분석

   1. 창업시장 환경분석과 대응전략
   2. 창업자 정신과 마인드

 

 

1) 창업에 대한 정체성 확립

 

창업자 정신과 마인드의 3요소
1. 창업에 대한 정체성 확립.
    가. 왜 창업하려 하는가 하는 정체성에 대한 내용과
    나. 도전적인 창의력 부족에 대한 문제와 대응은 어떻게 갖추어야 하는가입니다.


2. 창업자가 갖추어야 할 7대 마인드 내용을 알아봅니다. 적극, 긍정, 합리, 부지런함, 목표, 끈기, 성취에 대한 내용입니다.


3. 창업목표 확립에 대한 내용을 알아봅니다.
    가. 창업동기 설정  
    나. 창업목표설정과 성과 만들기
    다. 나눔경영 실천하기에 대한 내용으로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창업에 대한 정체성 확립. 나는 왜 창업 하려 하는가?
 
통상 많은 사람들에게 이런 질문을 한다면 모두가 단순하게,"돈을 벌기 위해서"라는 답을 합니다. 하지만 창업을 한다고 모두가 원하는 만큼 돈을 벌 수는 없습니다. 창업이란 큰 틀에서의 질문과 답이라면 맞겠지만, 창업 이후의 과정적인 문제는 오히려 정답에 근접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우리는 지난 많은 시간과 세월을 통해 알고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책임 없는 진행형 속에서 창업을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해봐야 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창업자가 이와 동일한 생각을 하고 있다면, 차별화와 경쟁력을 높이는 창업자 자신이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는 돈을 많이 벌었다”라는 결론을 스스로 내리고 창업에 임해야 합니다.
'시작도 안 했는데.... 돈을 많이 벌었다고?'라는 비웃음을 사겠지만 그런 자신감과 각오는 다른 창업자에 비해 대단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첫 번째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그것을 증명하고 그것에 대한 책임을 지는 창업을 시행하는 것, 그것이 바로 스스로 정체성을 높이는 길입니다.

 

 

도전적인 창의력 부족 현상을 극복해야 합니다. 전문성이 결여 되어 모방창업, 형식적인 창업, 타인에 의존하는 의존형 창업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극복해야 합니다. 스스로 자신에 대한 책임과 창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전적인 창의력을 수행 하려면 보고, 느끼고, 확인하고, 경험하고, 분석, 평가, 대안을 세울 수 있는 도전적인 자세가 앞서야 합니다.
그것은 스스로 자신을 강하게 만드는 것이며 창업시장 환경분석과 이해를 돕게 되며 자신감을 갖게 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또한 어떠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반드시 경험적인 일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 바로 체험창업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내가 선택한 사업 아이템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바로 현장 체험입니다. 현장 체험은 반드시 최소 2개월 이상 경험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생각의 변화, 행동의 변화, 인생의 변화를 확신하라. 창업자는 통상 창업을 하면서 자신이 결여된 생각을 많이 합니다. '경기가 안 좋다는데...', '그냥 손해만 안보고, 망하지 않고 장사만 해도 다행인데...', '어떻게 되겠지...'라는 이미 패배자의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업을 선택하고 시행하였으면 무조건 승자가 되십시오. 생각한데로 이루어집니다. 내가 성공을 꿈꾸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몸과 마음을 다 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세계적인 사업가가 아니라 적어도 내가 시행하는 상권 내에서 만큼은 반드시 최고의 점포로 사업장으로 만들어 보겠다라는 생각을 한시도 머릿속에서, 가슴 속에서 지우지 마십시오. 그런 생각을 통해 행동의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그 행동은 곧 매출로 이어질 것이고 매출 향상은 곧 내 인생의 변화를 만들어 내는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귀하는 왜 창업을 선택하셨습니까?

창업을 통해 무엇을 얻고 싶습니까?

창업성공에 대한 확신은 무엇입니까?

  

2) 창업자가 갖추어야 할 7대 마인드

 

창업자가 갖추어야 할 7대 마인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창업자는 다음과 같은 7대 마인드를 반드시 생활화하고 습관화하여 스스로 자신을 경쟁력 있는 창업가로 만들어야 합니다. 


나는 적극적이다.
창업은 불특정 다수를 상대하는 사업입니다. 나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곧 고객입니다. 그 고객에게 다가가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내가 가져야 할 첫 번째 자세가 적극적인 자세 입니다.


나는 긍정적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부정적 사고를 갖지 않습니다.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그것을 극복하고 이겨내 목표 달성을 이루어 갑니다. 긍정적인 사고는 스스로에게 에너지가 되어 줍니다. 긍정적 사고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좋은 선입견을 갖게 합니다.
 

나는 합리적이다. 창업자는 자신의 이기와 이익만을 위해 주변과 소통한다면 당장은 얻는 것이 있을지언정 시간이 지날수록 내 곁에서 멀어져 가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입니다. 가까이 내 가족, 내 종업원, 내 주변에 항상 같이 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마음, 나의 이익뿐이 아닌 함께 공유하는 이익실현, 나눔 경영을 할 수 있는 합리적 사고를 지닌 창업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나는 부지런 하다. 소자본 창업자는 소수의 정예요원으로 구성된 종업원과 함께 합니다. 단순히 지시하고 명령만 하는 체제로는 비록 소수의 인원이라 해도 내 사람으로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먼저 솔선수범하고 선도적인 모습을 보일 때 그들도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게으른 사람은 절대 성공하지 못합니다. 남보다 한발 먼저 뛰어 보겠다는 솔선수범을 내세운 부지런함이 필요할 것입니다.

나는 목표가 확실 하다. 목표가 없는 창업자는 결코 성공할 수 가없습니다. 하지만 과장된 목표 보다는 실천 가능한 목표와 단계적 목표를 설정하여 하나하나 그 목표를 달성해 나가면서 성취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목표는 월간 목표, 기간별 목표, 반기별 목표, 연간 목표, 그리고 최소한 3-4년간의 목표 수치를 만들어 늘 관심과 집중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나는 끈기 있게 도전 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 하는 일이 그리 쉬운 일로 이루어 지지 않을 것입니다. 많은 위기와 어려움에 봉착 할 것이며, 때로는 상상하지 못한 일까지 겹쳐 창업자를 피곤하게 또는 힘들게 만들 것입니다. 그래서 끈기 있는 도전 정신, 쉽게 포기 하지 않는 열정으로 자신을 무장 해야 합니다. 아무리 험난한 바다라도 커다란 파도가 몰아치고 나면 잔잔한 모습을 보이게 되어 있습니다. 위기를 극복하면 더 한층 자신감이 생기고 할 수 있다는 확신과 신념이 넘치게 됩니다. 끈기 있는 자세로 창업시장에 존재 합시다.

나는 반드시 성취감을 갖는다. 결과가 좋아야 합니다.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분명한 자기만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최후의 승자가 웃는다는 말이 있듯이 창업의 최종 종착지는 성공했다는 결론을 스스로 만들어 내는 일입니다.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그 성취감을 맛보기 위해 창업을 시작할 때 이미 자신이 승자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창업에 대한 결론을 만들고 시작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3) 창업목표 확립

 

 

창업목표 확립을 어떻게 만들어 내야 하는가에 대한 이해와 공부를 하겠습니다.

 

창업동기는 무엇인가?
창업은 생활의 수단이자 제2의 인생을 창조 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대다수 많은 사람들이 그저 단순히 생계수단의 한 방편으로 창업을 생각 합니다. 이와 같이 창업 동기나 목적이 나약하기 때문에 창업에 대한 중요성을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왜 창업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해 책임 있는 자기 성찰이 있어야 합니다.
 
창업은 인생이고, 인생은 전쟁이므로 전쟁의 결과 패자는 되지 말아야 합니다. 마지못해 창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하더라도 그 순간 이후부터 창업에 대한 관점을 바꿔야 합니다. 지나치게 과거 자신의 체면에 얽메어 있지 말고 자존심, 체면, 평소의 생각을 완전히 바꿔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철저한 현실주의적 사고와 각오로 동기 부여를 만들고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창업목표 설정과 성과 이루기. 창업목표를 너무 거창하게 만들지 마십시오.

단계적 목표를 통해 하나하나 성과 달성을 이루는 실천 가능한 목표 설정과 실행 프로세스를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창업의 세계는 끝없는 도전과 끝없는 경쟁논리 속에서 생존을 해야 하는 미로와 같습니다.

오늘의 승자가 내일의 승자로 이어질 수 없는 것이 창업의 세계입니다.

깨어있는 창업자는 늘 변화를 추구 할 줄 아는 생동감 있는 사람입니다.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행할 줄 아는 창업자, 그들에게는 늘 멈추어진 목표가 아니라 물 흐르듯이 흐르는 목표가 존재해 있습니다.

원하는 성과를 만들기 위한 프로세스 구성과 실천의지의 열정이 살아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나눔 경영 실천. 핵심시장은 바로 자기 점포를 중심으로 지역 고객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이 있어 내가 존재하고 내가 원하는 성공적인 창업을 유지 하게 되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감사 할 줄 알아야 하고, 함께 일하며 나를 도와주고 있는 종업원에게 감사 할 줄 알아야 하며, 내 사업장과 연관된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런 마음을 마음속으로만 가지고 있어서는 안 됩니다. 겉으로 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나눔 경영입니다.


 수익이 나면 그 일부를 지역 주민 또는 고객에게 어떻게 되돌려 주어야 할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그것은 돌려주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그 이상의 성과를 포함하여 다시 나에게 기쁨으로 돌아온다는 사실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세상에 고객 없는 사업은 존재 하지 않습니다.


 고객은 바로 내 이웃입니다. 고객으로 인해 내가 살아가는 것이죠.
그래서 고객에게 늘 감사하는 마음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나눔 경영은 제2의 영업력이며 가장 힘 있는 마케팅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창업목표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쉬운 방법으로 A4용지에 표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좌측 상단에 자기 사진을 붙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인적 사항인 성명, 나이, 가족관계를 기록 하여 봅니다.

 

1. 창업동기를 정확히 솔직히 적어 봅니다. 왜 창업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창업을 선택하면서 어떤 마음, 어떤 자세로 창업에 진입하게 되었는지 동기가 되는 내용을 만들어 봅니다.


2. 창업목표를 설정해 봅니다. 단계적 목표를 만듭니다. 실천 가능한 목표를 만듭니다. 점진적이지만 발전적인 목표를 만듭니다. 성취감을 높일 수 있는 목표를 만듭니다.


3. 나눔 경영 실천에 대한 내용을 구체화 하여 봅니다. 어떤 대상으로, 어떤 시기에, 어떤 방식으로 나눔 경영을 실현 할 것인지 내가 설정한 나눔 경영의 목적을 어떻게 이루어 갈 것인지를 만들어 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표제는 두 장으로 만들어 액자화 시켜 하나는 내 가정에 걸어두고 나머지 하나는 바로 사업장에 걸어두어 자신의 멘토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흩어질 수 있는 자신에게 초심을 잃지 않도록, 스스로에게 멘토가 될 수 있도록 바르게 이끌어 줄 수 있는 힘 있는 멘토가 되는 것이 바로 창업목표 표제입니다.




-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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