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템 선정 및 분석

   1. 업종분석 및 아이템 선정
   2. 아이템 선정 기법



 

 

1) 소자본 창업환경


 

창업자금 여건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라.
총 창업자금 중 타인의 자본 비율을 30% 이상 넘기지 않습니다.
토자금 회수기간을 충분히 설정하여 여유자금의 확보가 안되어 어려움을 겪어서는 안 됩니다.
창업은 과학입니다. 막연한 추측이나 자신의 직관력만을 믿어서는 안 됩니다.

적성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라.
창업과정과 실전은 다릅니다.
즐기는 창업을 해야 생존하기 쉽습니다.
유행성 사업이라고 전부 실패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여 항상 신중해야 합니다.
아이템 회전주기가 생명입니다.

테스트 마케팅을 실현하라.

 

 

2) 창업이 어려운 이유


 

예비창업자의 입장에서 보는 각 종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기불황, 자영업 포화상태, 자본의 여력, 아이템 회전주기, 창업노하우 부족, 심리적 불안요소, 수익성 악화 등의 이유가 진입장벽을
만듭니다.

창업을 하여도 현 시장 환경의 요소가 창업을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유가 급등에 따른 소비시장위축, 빈익빈 부익부 영업환경, 치열한 경쟁, 소비자 소비문화의 변화, 그 밖의 외부환경변화의 심각성, 재테크
시장변화로 예측할 수 없는 시장상황입니다.

 

 

3) 창업시장 트랜드 분석

 

창업시장의 트랜드를 분석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망업종 판별기준은
① 아이템이란 업종이나 판매할 상품과 서비스의 총칭입니다.
② 아이템 선정은 창업의 성패가 달려있습니다. 다음의 3종류의 유망업종분류를 살펴보도록 합니다.


 

 

2008년 창업 트랜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라이프 사이클별 아이템 유형의 형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타일. 유행스타일의 출시마다 시장이 활황지속유형입니다. 지그재그의 형태를 띄지만 완전히 내려가지는 않습니다.
패션은 완만한 성장과 완만한 쇠퇴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붐은 빠르게 성장하고 또 빠르게 쇠퇴합니다. 곡선이 가파르죠.
만성/지속형은 일정한 기점성장이 이루어 지면 완만하게 유지됩니다.

 

 

4) 2008년도 업종별 발전단계추이

 

1. 외식업분야



도입기에 접어든 업종은 프레즐, 베이글, 유기농산물 전문점, 퐁듀 전문점, 오므라이스 전문점이 문을 열기 시작하고 있으며, 베이커리 전문점, 샌드위치 전문점, 초밥/일식 전문점 등은 이제 성장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삼겹살 전문점, 돈가스 우동 전문점, 퓨전맥주 전문점, 저가형 치킨 및 피자집은 이제 성숙기에 접어들어 자리를 잘 잡아간 상태입니다.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이나 불닭 전문점, 쪽갈비 전문점, 막걸리 전문점 등은 시장에서 조금씩 사라져 가는 쇠퇴기입니다.

 

2008년 외식업 선정 시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2. 서비스업분야



도입기에 접어든 업종은 멀티 게임방, 쇼핑 대행업, 청소 대행업,컴퓨터 공부방, 욕실환경 개선점 등이 있으며,  환경 클리닉업,인력 파견업, 차량 관리업, 온라인 인쇄편의점 등은 이제 성장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저가형 피부 관리업, 방문 도서 대여점, 어린이 영어학원, 남성 헤어 전문점, 자판기 임대업 등은 이제 성숙기에 접어들어 자리를 잘 잡아간 상태입니다. 기존의 PC방, 기존 노래방, 신용카드 모집업, 실내스포츠 전문점 등은 시장에서 조금씩 사라져 가는 쇠퇴기입니다.

 

2008년 서비스업 선정 시 고려할 사항.


 

3. 유통, 판매업 분야


 

도입기에 접어든 업종은 차량DVD 판매점, 학습테이프 대여점, 다이어트 제품업, 유기농산물 전문점 등이 있으며, 창고형 문구 전문점, 출산용품 전문점, 스포츠용품 전문점, 천연화장품 전문점, 종합브랜드신발 전문점 등은 이제 성장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복합 유명의류 전문점, 액세서리 전문점, 패션쥬얼리 전문점, 기능성 속옷 전문점, 저가형 화장품 전문점 등은 이제 성숙기에 접어들어 자리를 잘 잡아간 상태입니다. 캐릭터 전문점, 철물점, 표구점, 서점 등은 시장에서 조금씩 사라져 가는 쇠퇴기입니다.

 

2008년 판매업의 특징 및 선택 시 고려할 사항을 알아 봅시다.



판매업의 특징으로는 주로 의식주에 관련된 소비재 취급을 하고, 도매업체에서는 상품을 구매해 판매합니다.
-가격 경쟁력이 곧 제품 경쟁력입니다.
-입지나 접근성이 중요한 아이템이나 다운사이징 전략이 필요합니다.

 


판매업종 선택 시 고려사항은
-지역내 잠재고객이 있는가?
-동정경쟁점포는 있는가?
-개점지역의 소비욕구는 양호한가?
-교통, 주차장 등 접근성은 용이한가? 을 고려해야합니다.

'▣ e-러닝센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양적 분석  (0) 2008.11.26
2. 아이템 선정 기법  (0) 2008.11.26
3. 고객응대  (0) 2008.11.22
Posted by 티스토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