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템 선정 및 분석

   1. 업종분석 및 아이템 선정
   2. 아이템 선정 기법



 

 

1) 창업 업태별 점유율 현황


 

창업아이템 분류 중 업종별로는 도/소매업, 음식업, 운수업, 개인서비스업, 기타로 분류됩니다.
자영업자의 연령별 분포도는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를 차지하며 종사자수로는 1인, 2인, 3~4인로 분류됩니다.
자영업자들의 점포 입주 형태는 월세가 84.5%이고, 점포운영은 80.8%가 개인 독립점 형태로 운영됩니다.
자영업자들의 자금조달 방법은 자기자본이 50.9%, 타인자금 49.1%이며, 타인자금 중 은행권 자금대출이 72.1%, 공공기관 자금지원이 16.9%, 친지나 지인 자금이 20.1%로 나타납니다.

 

 

2) 창업시장 동향


 

창업 아이템 전반적 기가 매장평수의 대형화, 소형화 등 양극화 현상이 극심합니다.
4대 파괴전략 중 가격 파괴업종을 제외한 업종은 시설의 고급화가 대세입니다.
충성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 마케팅 전략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전 업종에 걸친 FC 가맹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객 흡입률과 유입률 극대화를 위한 입지 강화 전략은 전 업종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창업자 마인드, 즉 경영자의 경영능력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3) 우수아이템 선정기법


 

창업이란 고객의 Needs를 준비하여 만족시키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창업의 목적성을 무엇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업종 선택은 달라집니다.
수익 중심 창업 - 판매금액대비 수익률과 아이템의 성장성을 분석하여 아이템 검토합니다.
역량 중심 접근 - 창업자의 능력이나 관련 기술 보유나 경험에 의한 아이템 검토 합니다.


창업이란 무엇인지 창업자의 마인드를 살펴보고 선택과 신념의 접근관점에 따른 목적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창업 아이템 분석은 투자 전과 투자 후의 점검 사항을 각각 분석해야 합니다.

투자 전 점검사항.
-아이템의 고객 회전주기, 투자금 회수기간, FC 가맹시 본사 신뢰성 등을 점검합니다.
-관련 아이템의 규모, 업종별 성장단계, 표적고객의 소비성 등을 점검합니다.

투자 후 점검사항.
-투자대비 수익률과 ERP, ESP 전략을 통한 수익성 등을 점검합니다.
-아이템의 표적고객과 정체성 등을 분석합니다.

 

시장중심의 분석과 경영자 중심의 분석을 함께 점검해야 합니다.
투자 전 안정성과 성장성에 대한 분석과 투자 후 수익력과 경쟁력에 대한 내용을 화면의 내용을 통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창업 아이템을 점검시 전반적 점검사항을 기초로 경쟁력을 분석해야 합니다.
업종과 창업자의 적합성을 검토합니다. 업종의 전문성, 인력지원, 자금준비, 경상비 내역 등을 검토합니다.
업종의 성장성과 경쟁성을 검토합니다. 업종의 시장규모, 소비자유형, 경쟁력분석, 공급규모등을 검토합니다.
업종의 안정성과 수익성을 검토합니다. 매출 구조와 투자금 회수율, 수익 구조 등을 검토합니다.

 


 

각 부분별 사항의 세부 평가내용을 구분하여 전체 40점 만점의 종합평점을 구분합니다.
아이템의 1차 스크리닝시 먼저 창업자가 구상하고 있는 아이템을 적용하여 평가합니다.

아이템의 표적고객과 정체성 등을 분석합니다.

 

 


 

2차 스크리닝은 1차 스크리닝 분석시 일정 평가 이상을 받은 아이템을 2차 스크리닝 함으로 평가 분석에 대한 심화 점검을 실시합니다.
연고의견 ? 해당 아이템에 대한 의견을 종합합니다.
자신감 ? 해당 아이템에 대한 의지와 선호도를 종합합니다.
호감도 ? 해당 아이템에 대한 전반적 평가를 종합합니다.
2차 스크리닝 분석은 검토된 아이템에 대한 세부적합도 분석 기법으로서 정서 부합성, 친밀도, 호감도를 종합 분석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3차 아이템 스크리닝은 1차, 2차 스크리닝 결과 업종 민감도 우수 아이템에 대한 업종선택 분석기법입니다.
따라서 전반적 아이템에 대한 수치 분석 및 표적고객 분석을 통한 적합도를 최종 확인합니다.

-신뢰도 조사 : 사업 주체에 대한 신뢰도는 FC 가맹사업을 준비할시 해당 브랜드에 대한 신뢰성을 분석하고, 개인 창업시 해당창업자 개인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합니다.
-고객 반응조사 : 2차 스크리닝까지 분석 중 우수아이템에 대한 고객 반응을 조사합니다.
-사업성 분석 : 투자금액대비 수익성과 사업타당성 분석 등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합니다.
3차 스크리닝 또한 1, 2차와 마찬가지로 전체 평가를 평가하며 전체 24점 만점으로 평가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앞에서 점검한 1차 스크리닝 분석을 실 예를 통해 연습해 봅니다.
평가기준은 ○, △, X로 배점은 2, 1, 0으로 구분합니다.
외식업을 예로 12개 아이템을 점검했으며, 종합 평가시 샤브샤브 전문점, 낙지 전문점이 11점 평가로 가장 높았으며, 갈비전문점,
패밀리 레스토랑이 7.8점으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상위 5개 아이템으로 2, 3차 스크리닝을 실시합니다.

 


 

1차 스크리닝 분석을 직접 실시해 봅니다. Item 항목에 개개인이 점검하고 있는 Item명을 작성합니다.
각 Item마다 3부분(역량, 시장, 투자)을 각각 평가합니다. 평가시 현재의 창업자 환경을 고려하여 진실된 평가가 필요합니다.
Item은 건강, 자금, 환경, 주변, 수익성을 고려한 종합 평가가 필요합니다. 각 Item별 최대 평점은 각 항목당 2점씩 12점입니다.

 


 

2차 아이템 스크리닝은 1차 스크리닝 아이템을 압축하는 분석 작업합니다.
각 업태별 1차 스크리닝 결과, 상위 2개의 아이템을 연고의견, 자신감, 업종 호감도별로 재평가합니다.
만약 업태가 1~2가지의 경우라면 해당 아이템 수를 늘려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2차 아이템 스크리닝시 창업자 자신과 관련된 항목의 집중점검이 필요합니다.

 


 

사업장(점포)를 소유하고 있거나, 점포 계약 시점에서 해당 입지에 경쟁력 아이템 분석기법입니다.
아이템에 따라 인허가 사항 및 시장 상황이 차등 적용됩니다. 따라서 법률적 요인 분석은 필수사항입니다.
점포상황에 따라 점포의 규모, 아이템의 경쟁상황, 소비자 규모 등을 1차 점검합니다.
법률적 검토시 부적합 결과 도출 경우 타 점검사항에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동일상권 내 경쟁점 분석과 소비자 소비효율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각 업태별 대응 아이템을 순서대로 분석합니다. 점포상황에 따른 장, 단점 분석은 세부적으로 실시합니다.
각 업태별 경쟁력 우수 아이템을 색인합니다.

 


 

해당 입지의 점포에 추천된 업종을 시장 현황과 사업의 특징, 자본 회수 기간을 정리, 요약합니다.
시장상황은 해당입지 주변 상권을 종합분석(수요/공급)한 후 세부작성을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사업 특성은 해당 아이템의 성공 전략 및 차별화 Point를 점검합니다.
지불 회수 기간은 사업계획서 및 사업타당성 분석 후 예상 수익성 분석을 도출하여 회수 기간을 점검합니다.
종합 스크리닝 후 전반적 계획과 점검 후 사업을 실행합니다.
아이템 스크리닝 기법은 창업자와 아이템 간의 접합도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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