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계획서 작성기법

   1. 학습안내 - 사업계획서의 의의
   2. 사업계획서 작성법 - 서론
   3. 사업계획서 작성법 - 본론
   4. 사업계획서 작성법 - 결론

 

사업계획서의 의의.
사업의 성공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바로 사업계획서입니다.
이는 계획한 사업과 관련된 제반 사항 즉, 창업자의 자질, 취급 상품의 시장특성 및 성장 가능성, 손님의 성격, 시장 확보 가능성과 전략, 적정투자규모, 자금조달계획, 상품구매 및 판매계획, 종업원의 수급계획 등이 체계적으로 기술되어 있는 문서가 바로 사업계획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자본과 고정 고객을 확보하고 있지 못한 초창기 창업기업은 사업계획을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그 성패가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업계획서를 쓰기 전에 먼저 고려할 사항은 누구를 위해 그리고 어떤 목적으로 쓰여지는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사업계획서는 때때로 은행가, 투자자, 동업자, 종업원, 고객, 컨설턴트, 공무원 등에 의해 읽혀지고,
이럴 경우의 용도는 주로 투자유치 및 금융, 입주신청, 인허가신청, 고객확보, 경영진단 등에 사용됩니다.

 


이렇게 제3자를 위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해당기관의 사업계획서 접수의도를 충분히 이해하여야 하며,
아울러 사업계획서 심사의 중점사항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럴 경우는 대부분 국가의 정책적 예산을 집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공신력을 중요시하며 별도의 정해진 양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상기의 경우가 아닌 대부분은 자체검토용으로 사업계획서를 쓰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치밀한 준비를 하지 않고 사업을 단행하는 비율이 70%대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창업의 성공 확률은 20%대, 실패하거나 그럭저럭 운영할 확률은 80%대에 이른다고 하니
이 두 가지의 비율 수치를 곰곰이 비교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성공한 창업자의 요소 중 반드시 들어가는 것이 치밀한 준비에 따른 사업계획서의 작성입니다.
아무리 구멍가게 수준의 사업이라도 사업 계획서는 반드시 필요한 필수요건입니다.
제3자에게 보여주든 자기가 검토하든 치밀한 준비와 현장중심의 조사에 의하여 작성되어진
사업계획서는 창업자의 성공을 훨씬 앞당길 것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의 주요 체크 포인트
1. 당신의 상품은 무엇입니까?
2. 당신의 고객은 누구입니까?
3. 누가 그것을 팔 것입니까?
4. 얼마나 많은 사람이 구매할 것 같습니까?
5. 얼마의 예산이 발생할 것 같습니까?
6. 언제쯤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것 같습니까?

 

'▣ e-러닝센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점포운영 실무  (0) 2008.11.10
2. 사업계획서 작성법 - 서론  (0) 2008.11.09
3. 사업계획서 작성법 - 본론  (0) 2008.11.06
Posted by 티스토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