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계획서 작성기법

   1. 학습안내 - 사업계획서의 의의
   2. 사업계획서 작성법 - 서론
   3. 사업계획서 작성법 - 본론
   4. 사업계획서 작성법 - 결론

 

1) 아이템 개요

 

 

2) 사업환경 SWOT 분석

 

 

3) 경제업체 분석

 

본 경쟁업체 분석은 실제로 시장에서 혹은 현장에서 인터넷, 신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조사하여야 합니다.
경쟁업체의 사업장, 특징, 핵심상품, 홍보방법, 종업원 등을 조사하여 참고해야 합니다. 다른 조건이 비슷한데 사업이 잘 되는 경우에는 그 집만의 노하우가 무엇인지를 찾아야 합니다.
경쟁업체 조사를 통하여 내 사업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연구합니다.

 

 

4) 입지전략 

입지 전략은 입지궁합지역전략으로 나뉘는데 입지궁합은 내가 영위하려고 하는 사업과 어울리는 입지는 어느 곳인지를 기재합니다.
입지 궁합을 찾는 방법은 해당 아이템의 고객이 누구인가에 따라서 결정되어야 합니다.
지역 전략은 어느 지역에서 사업을 하는 것이 좋은지, 왜 그러한지를 기재합니다.

 

5) 상권지도

 

상권 지도를 그려봅니다. 큰 그림은 전체적인 위치를 이해하기 위함이고, 작은 그림은 구체적으로 주변상황을 이해하기 위함입니다.
작은 지도를 그릴 경우는 특히 경쟁 또는 유사, 대체 업종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기재해야 합니다.

  

6) 광역상권분석(1차상권을 중심으로)

 

상권분석은 크게 광역 상권분석과 협의 상권분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상권의 활성화는 살아 움직이는지, 아니면 죽은 상권인지 그 여부를 설명하여 기재합니다.

  

7) 협의상권분석(구체적인 분석)

 

배후 인구는 세대수, 가구형태, 평형대, 가족연령대 등을 현장 및 관공서(인터넷 동원)에서 조사,
교통/주변시설은 역, 정류장, 차선, 택시 승강장, 육교, 횡단보도, 대형건물, 관공서 등 조사,
유동인구 조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점포 앞에서 요일과 시간대를 달리하여 직접 그 수량을 체크하는 수고를 해야 합니다. 소비행태는 구체적인 소비패턴의 특징을 조사하며,
주변 경쟁점포를 필히 조사하여 타산지석으로 삼습니다.

Posted by 티스토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