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표고객 및 상품계획
목표고객을 정하는 일은 매출의 70% 이상을 올려 줄 핵심 고객을 선정하는 것으로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요일과 시간에 따라 고객이 다를 수 있으므로 그것을 참고하여 선정해야 합니다. 계절을 타는 업종도 있으니 성수기와 비수기도 고려해야 합니다. 상품계획 시, 해당 상품의 구매처, 구매회수, 구매단가, 판매가, 추정 매출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2) 점포디자인계획
점포 디자인 계획은 목표 고객의 성별, 연령별에 따라서 그에 맞게 꾸며져야 합니다. 점포디자인 예산은 인테리어비, 간판, 기물집기, 기타비용으로 구분하여 계산하며, 동선처리 여부에 따라서 업무 효율이 차이가 나므로 특히, 공간별 면적과 레이아웃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3) 종업원 교육계획 및 품질, 서비스 전략
인사가 만사라는 말도 있듯이 종업원을 잘 채용해야 합니다. 아울러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가족과 같은 분위기 조성이 필요합니다.
기업이 오래도록 고객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철저한 품질 주의와 고객서비스임을 명심하여 품질 전략과 서비스 전략의 기준과 유지방안을 만들어서 달성토록 방법을 만들어야 합니다.
4) 촉진계획
촉진전략은 개업전이나 개업시에 하는 촉진과 영업 중에 지속적으로 하는 촉진으로 구분합니다. 촉진의 목표는 입소문과 좋은 평판이 나도록 광고, 홍보, 인적판매, 판매촉진, 인터넷촉진의 다양한 방법 중에서 우리 기업의 특성에 맞게 설계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 e-러닝센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사업계획서 작성법 - 서론 (0) | 2008.11.09 |
---|---|
4. 사업계획서 작성법 - 결론 (0) | 2008.11.06 |
소상공인 e-러닝센터 (0) | 2008.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