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커리전문점 창업하기
예비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창업아이템가운데 1~2순위가 베이커리전문점과 편의점 특히 IMF 이후 대량의 실업상황에 여성이나 명퇴자들에게 관심 있는 아이템으로 부각되면서 꾸준히 증가한 창업아이템이라 할 수 있음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매장과 이미지로 다른 외식아이템에 비해 품위유지가 가능하다는 점이 예비창업자들이 베이커리 전문점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또한 창업과련 기술이 특별히 없이도 자금과 창업의지만 있다면 창업이 가능한 점도 선호하는 또 다른 이유라 할 수 있음
* 평균투자비 내역
베이커리 창업 시 투자비내역은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점포구입비를 제외한 평균 창업비용은 6,000만원 ~ 1억 원 정도 들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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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레주르 |
빠리바게뜨 |
크라운베이커리 |
고려당 |
엠마 |
평수 |
15평 기준 |
13평 기준 |
13평 기준 |
15평 기준 |
|
설비기구 |
4,500 |
3,000~3,200 |
1,850 |
1,7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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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
2,100 140/평 |
2,550 160~180/평 |
1,950 150~170/평 |
2,100 140/평 |
|
보증금 |
1,000 |
1,000 |
1,000 |
800 |
|
가맹비 |
500 |
500 |
500 |
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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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비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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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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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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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0 |
4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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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
8,150 |
7,850 |
5,700 |
4,800 |
8,000 |
가맹브랜드마다 개설비용 차이가 있음.
베이커리 창업은 크게 2가지 형태로 진행
일반적인 베이커리 창업의 형태는 본사로부터 완제품을 공급 받아 판매하고 일부 특정 품목만 자체 생산하는 복합형태의 운영 창업과 본사에서 모든 빵과 생크림케익의 원재료인 냉동생지를 공급 받아 점포에서 자체 생산하는 형태의 창업으로 구분할 수 있음.
또한 운영적인 교육프로그램도 브랜드마다 차이는 있으나 보통 가맹점 오픈 전 3일에서 30일까지 자체 교육을 실시하며 제품제조기술과 운영접객서비스 교육을 실시.
더욱이 최근에는 본사로부터 완제품과 생지 즉 숙성시킨 밀가루반죽을 공급 받아 매장에서 자체 생산하는 브랜드가 증가하는 추세임에 따라 가맹점주가 원하면 본사에서 기술인력을 일정기간 파견 또는 알선해준다.
이러한 경우 가맹점주는 기술인력의 월급과 식대만 부담하고 국민연금과 의료보험 등 기타 복리후생비용은 본사 부담.
* 운영점 비교내역
베이커리는 개인창업과 브랜드창업 시 각 창업형태별 운영관련 비교를 통해 예비창업자의 창업환경 별 조건대응은 필수. 따라서 내용점검을 통해 장단점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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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제과점 |
본사제품공급점 |
점포제작브랜드 |
본사 |
|
일부 냉동생산 / 제품생산 |
냉동생지제조 |
점포 |
- 원,부재료 구매 - 믹싱/발효/성형 - 가공/제조 |
- 일부 생산 - 완제품 판매 |
해동/발효/가공/제조 |
기술인력 |
경력기술자 고용 |
기술습득 |
메뉴바이져 고용 |
작업시작 |
새벽4~5시 |
오전7~8시 |
오전6~7시 |
장점/단점 |
- 경력인력 충원 애로 多 - R&D 능력 小 - 마케팅부족 - 원,부재료 수급 어려움 |
- 작업 용이 - 고객 NEED 충족력 小 - 마진률 小 |
- 고객 NEED 충족 양호 - R&D 능력 女子 - 작업 시 기술력 필요 |
* 수익성 분석
베이커리 전문점의 수익률은 기대수익보다는 현실수익이 떨어지는 추세. 특히 베이커리 전문점의 입지는 여타 외식업보다 좋은 입지를 요구함.
따라서 전체 창업비용 대비 점포관련 비용의 투자가 많은 경우가 대부분 판매제품별 마진도 일정하지 않음에 따라 보통 전체 매출의 25%선의 수익성을 기대가능.
제품 |
판매율 |
|
제품 |
마진률 |
일반빵 |
22% |
일반빵 |
25% | |
생지제품 |
28% |
생지제품 |
37% | |
케익 |
25% |
케익 |
35% | |
기타 |
25% |
아이스캔디/음료 |
70% |
수익성측면에서 직접 제조하는 제품이 일반 판매제품보다 월등한 마진구성력을 가지고 있으나 생지의 경우 본사에서 반죽을 받아 가맹점에서 직접 구워내기 때문에 인건비와 고정비를 더해지는 것을 감안하면 마진률은 완제품에 비해 월등한 것은 아님.
일반적 평균 창업자의 수익성을 분석해볼 때
매출 |
3,000만원 |
매출원가 |
1,300 ~ 1,500만원 |
인건비/임차료 |
900 ~ 1,000만원 |
순이익금 |
500 ~ 800만원 |
* 베이커리전문점 성공전략
베이커리전문점의 성공전략은 크게 두 가지
입지관련과 운영적측면 점검
1. 주택가 상권과 역세권 호환 지역
2. 퇴근방향 입지
3. 가급적 낮은 지역 내 입지
4. OPEN과 CLOSE TIME 준수
5. 제품의 신선도 유지
6. 지역내 고객의 소비성향 분석
7. POINT 적립 등 다양한 EVENT 준비
8. 지역점포 내 연계 홍보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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