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편의점 창업 길라

2008. 11. 26. 17:39 from ▣ 창업

<세탁 편의점 창업 길라잡이>

 

현재 국내 세탁시장 규모는 연간 1조 500억 이상으로 추정.

주택가 근처나 대형 아파트 단지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업종

그만큼 수요가 많다고 할 수 있으며, 전에는 이 분야에 자격증이 있는 사람만이 창업 할 수 있는 업종으로 쉽게 창업하기 어려웠으나 최근에는 브랜드형 세탁 편의점의 등장과 전문대행 세탁공장의 등장으로 가격적 경쟁력과 소비자의 기호만족증가로 다양한 형태의 창업이 증가하는 실정. 따라서 세탁 편의점은 소비수준향상과 함께 꾸준한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

 

<국내현황>

 

세탁 편의점은 선진국에서는 약 30년 전부터. 빨래방, 셀프드라이클리닝점, 세탁편의점, 수선전문점 등 다양한 형태로 관련 업종이 등장했으며, 국내시장에는 80년대 후반부터 세탁과 수선의 결합 형태인 세탁소 수준의 개인창업 형태로 관련업종이 등장.

90년대에 들어서 기존의 세탁소 수준에서 벗어나 빨래방, 드라이클리닝전문점, 세탁 편의점등 선진국형 아이템으로 변모해 오고 있다.

빨래방은 세탁기와 건조기를 갖춘 매장에서 고객이 직접 세탁물을 가져와 동전을 넣고 직접

 세탁하는 셀프세탁 전문점이며, 저렴한 가격과 휴게공간의 구성 등으로 대학생들

과 독신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그러나 드라이클리닝과 다림질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 기존의 세탁소를 대체하지 못하고 대학과와 고시촌. 오피스텔 밀집지역 등 한계지역에서 운영하고 있음.

셀프 드라이클리닝 전문점은 빨래방과 비슷하지만 드라이클리닝을 전문으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세탁기, 건조기, 드라이클리닝 기기를 매장에 설치하고 고객이 방문하여 직접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곳이 셀프 드라이클리닝 전문점.

세탁 편의점은 세탁을 하는 곳이 아니라 세탁물을 모으고, 세탁은 공장에서. 고객 서비스는 매장에서 함에 따라 기존 세탁소와는 달리 다리미, 보일러, 드라이클리닝기 등 자체장비가 필요 없기 때문에 투자 비용이 적고 노동력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창업 수요가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음.

 

<투자비용 및 점포개설 내역>

 

세탁 편의점 창업은 기술형 창업과 서비스형 창업으로 나눌 수 있음.

기술형 창업이란 과거에는 신고제에 의거 창업할 수 있으나 1999년 2월 8일 법률제정 5839호 [공중위생관리법 제3조]에 의거 개설 사실을 통보만으로 영업가능.

따라서 관련 기기와 설비기준에 따른 창업과 관련시설 및 기술 없이 세탁물의 집하와 서비스만을 점포에서 담당하고 기술은 공장에서 대행하는 서비스형 창업으로 나뉨

 

투자비용

 

<단위 : 만원>

기술형 창업

분류

서비스형 창업

300~500

인테리어

500~800

100~150

간판

100~150

70~80

행거

70~80

1,000~3,000

기기

.

300~500

용품

.

200

컴퓨터

200

.

보증금

300

.

가맹비

200

1,970~4,430

1,370~1,730

기술형 창업의 경우 기기의 종류와 용량, 성능에 따라 개설금액의 차이가 상이함.

 

<수익성>

 

세탁 편의점의 수익성은 자체 기술형 창업과 서비스형 창업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나 평균 40~50%의 수익율을 가지고 있음.

기술형 창업의 경우 세탁,수선,드라이클리닝 관련 업무를 모두 처리함에 따라 수익성 부분에서 양호하지만 초기 투자비용이나 운영면에서 어려움이 예상됨.

 

양복정장 드라이클리닝

3,000~4,000

무스탕

26,000~28,000

양복하의

1,500

한복

1,500~30,000

Y셔츠

600~1,000

수선료

종류에 따라 상의

가죽점퍼

15,000

기타

 

 

또한 계절에 따라 매출이 편화가 크다는 사실을 점검

가격단가가 높은 겨울 옷을 봄과 가을에 세탁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매출이 높다.

따라서 봄과 가을이 세탁업에서는 성수기. 여름과 겨울은 비수기. 

 

 

700세대 독점상권의 경우 수익구조

비고

예상매출

8,400,000 + 수선비

700세대´

세대당평균세탁비(12,000)

매출원가

4,620,000

매출액의 55%

매출이익

3,780,000 + 수선비

매출액의 45%

지출

임대료

500,000

 

기타

200,000

 

순이익

3,080,000 + 수선비

매출액 약36%

 

-세탁업의 경우 500~1000세대를 기준으로 창업의 상권범위 결정

-세탁비와 수선비를 합한 매출액 산정필요

-기초 금액은 세탁회전률대비 표본점검

 

<창업성공전략>

 

1.       철저히 입지선점 효과 필요

        (대형 유통센타內 Shop in shop 전략필요)

2.       고객관리 철저(상품량의 확대가 아닌 질적우수추구)

3.       작업의 합리화와 기계설비의 효율성 점검

4.       다양한 서비스전략 필요

5.       서비스 시간 단축요소 실시

6.       부가 서비스 기능(장보기/기초정보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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