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RESOURCE 사용

2008. 11. 12. 14:11 from ▣ 참고/C++

   프로젝트를 생성하고(ResourceDemo라는 이름으로 Multiple Document를 설정하여 생성했다고 가정) Workspace에서 Resource 탭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화면에 나타난다.

 

각 항목들의 기능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Accelerator : Ctrl키와 함께 S키를 누르면 저장되도록 설정등 메뉴와 연결되는 핫키를 설정한다.

Dialog : 대화 상자 설계시 사용한다.

Icon : Icon 모양을 바꿀 때 사용한다.

Menu : 메뉴 설정 시 사용한다.

String Table : 문자열들을 정의한다. 일반적 프로그램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고 다국적 프로그램 제작시 사용한다. OS 마다 따로 스트링을 작성하면 같은 실행 파일로 영어 OS에서는 영어가, 중국어 OS에서는 중국어가 화면에 나타나게 할 수 있다(이 내용은 Resource 항목 모두 적용된다).

Toolbar : 툴바 설정시 사용한다.

Version : Version을 설정할 수 있다.


Menu사용

메뉴를 선택하면 두 개의 메뉴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프로젝트 생성시 Multiple Document로 설정한 경우, 그 외에는 1개 추가). Multiple Document의 경우 MDI 창이 떠 있을 때(IDR_RESOURTYPE)와 그렇지 않을 경우(IDR_MAINFRAME) 메뉴를 대부분 다르게 표시하므로 두 개가 자동으로 추가되어 있다.

수정하고자 하는 메뉴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더블클릭하면 화면에 다음과 같이 화면에 메뉴가 나타난다.


편집하고자 하는 메뉴 항목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 상자가 생성된다.

ID : 메뉴를 구분할 수 있는 ID를 입력한다(대부분 메뉴 ID는 ID_로 시작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Caption : 메뉴에 표시될 스트링을 입력한다. 문자열 가운데 있는 \t는 그 이후 문자는 오른쪽에 표시되도록 하고(주로 설정된 Accelerator를 화면상에 표시할 때 사용한다). &다음 한문자는 아랫 줄이 있는 문자로 표시되도록 한다.

Separator : 구분 줄을 표시하도록 한다. Separator을 설정하면 ID 및 Caption을 설정할 수 없게 된다.

Pop-up : 자식 메뉴가 있는 형태의 경우 설정한다. 이 경우 ID를 설정할 수 없게 된다.

Prompt : 상태 표시줄에 표시될 문자열(\n의 앞 문자열)과 툴바에 마우스를 가져 갔을 때 풍선도움말에 표시될 문자열(\n 뒤 문자열)을 설정한다.

 

메뉴를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 메뉴영역 중 점선 사각형을 마우스로 선택하여 추가하고자 하는 위치로 Drag & Drop하면 된다.

메뉴를 삭제하고자 하는 경우 메뉴 항목을 선택하고 Delete 키를 선택하면 된다.

ClassWizard 사용법에서 잠깐 설명했듯이 ClassWizard를 실행하여 설정한 ID의 COMMAND로부터 함수를 작성하여 그 함수에 메뉴가 눌러 졌을 때 실행할 루틴을 작성하면 된다.

 

ToolBar 사용

Toolbar 항목을 더블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ToolBar를 설계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각 항목마다 확대되어 표시되는 그림에서 모양을 마음대로 편집할 수 있다. 원 그림 항목을 더블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 상자가 생성된다.

ID : 메뉴를 구분할 수 있는 ID를 입력한다

Width, Height : Toolbar 한 항목의 크기를 설정한다. 한 곳에서 바꾸면 전체 크기가 바뀐다.

Prompt : 상태 표시줄에 표시될 문자열과 툴바에 마우스를 가져 갔을 때 풍선도움말에 표시될 문자열을 설정한다. 같은 ID의 Prompt는 메뉴에서 설정한 것과 동일 하게 설정된다.

 

Accelerator 사용

Accelerator 항목을 더블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Accelerator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점선 사각형을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 상자가 생성된다.

ID : 키와 연결할 메뉴 ID를 선택한다.

Next Key Typed : Key, Modifiers, Type항목을 이용하여 키를 수동으로 선택이 가능하나 이 항목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입력 시킨다. 이 항목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 상자가 생성된다.

등록하고자 하는 키를 입력하면 Key, Modifiers, Type항목이 자동으로 그 값에 맞추어 설정된다.

 

그외 많이 사용하는 항목이 Dialog이나 이 부분은 대화 상자 만들기에서 설명하고 나머지 항목은 사용해 보면 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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